소스코드 버전관리를 활용하라.

|



프로젝트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소스코드의 버전관리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혼자서 단독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던 시기에는 백업 파일만 잘 보관하면 됐지.. 버전관리가 왜 필요할까? 하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협업을 하게 되면서.. 단순히 백업만 가지고서는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소스코드를 누가 변경한 것인가?
현재 소스와 이전 소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현재 소스를 릴리스(release)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동시에 동일 파일에 대한 변경이 발생할 경우, 충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단순한 백업에서는 해결하지 못했던 것을 소스코드 버전관리를 통해서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젝트를 막론하고.. 심지어 프로토타입이라 할지라도 소스코드 관리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소스코드 버전관리 프로그램으로는 CVS, Subversion, SourceSafe 등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CVS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VC++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SourceSafe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소스코드 버전관리 프로그램의 특성들은 비슷하니..
한가지를 기본적으로 잘 익혀 두시면 다른 것들도 파악하는데 어려움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VS와 Subversion의 차이 설명 : http://www.word.pe.kr/bbs/view.php?id=term&no=5)

추가적으로 CVS와 함께 ANT와 같은 툴도 병행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진 툴을 잘 활용해서.. 노가다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CVS에 대한 설명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VS를 이용한 프로젝트관리 : http://joinc.co.kr/modules.php?name=News&file=article&sid=60
CVS 이야기 : http://kldp.org/KoreanDoc/html/CVS-KLDP/index.html
CVS 사용 : http://kldp.org/KoreanDoc/html/CVS_Tutorial-KLDP/






Trackback 0 And Comment 2
  1. AstralJoker 2007.06.02 00:13 address edit & del reply

    SourceSafe는 작업하고 있는것을 딴사람이 못건들여서 좋을떄도 있고 난감할 떄도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그 기능이 싫어서 Subversion을 사용합니다 :)

  2. 미니~ 2007.06.02 14: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Subversion은 사용해보지는 않았는데.. ^^
    암튼 요즘 CVS와 같은 소스코드 관리툴을 쓰면서 참 편하는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