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블로그,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온라인 명성관리(Online Reputation)이라는 것이 점차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명성관리라 함은 이름이나 회사명에 대해 인터넷 상에 올라오는 글, 이미지, 동영상등을 필터링해서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미국에서 Trackur이라는 사이트가 오픈되었는데요.. 지정한 키워드들에 대해 필터링 해서 이메일이나 RSS로 전송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최소 한달에 $88정도를 받는다고 하더라구요..
저의 경우는 현재 베타 서비스중인 구글 알리미를 주로 사용합니다. 키워드를 넣고 이메일 주소만 알려주면 구글에서 관련된 글이 검색될 때마다 메일로 보내줍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사용해보니 꽤 괜찮습니다.
Technorati와 같은 블로그 검색엔진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Technorati에서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 후, 그 검색결과를 RSS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post, blog, photo, video 탭으로 검색결과가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MonitorThis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22개의 검색엔진 사이트의 검색결과를 모아서 보여준다고 합니다. 소스를 복사해서 활용할 수도 있고 OPML 포맷으로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naymz, RapLeaf도 유사한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어떤 것을 이용하면 이런 작업이 가능할 까요?
포털에 있는 검색엔진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위 서비스들의 특징은 한번 세팅해 놓으면 이메일이나 RSS로 검색결과를 보내준다는 겁니다.
그리 어려운 기능도 아니지만 포털에서 선뜻 나서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트래픽이 줄 수도 있으니까.. -.-
하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한번쯤 해도 나쁘지 않을까 하는데..
혹, 제가 모르는 국내 서비스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