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조던 피터슨은 이 책 '질서너머'에서 인생을 살면서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을 이야기하고 있네요. 
책에 대해 느낀점보다는 인생의 가이드로 책에서 소개하는 각각의 법칙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법칙1. 기존 제도나 창의적 변화를 함부로 깍아내리지 마라

사람은 타인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마음의 질서를 유지한다. 우리 모두는 생각을 통해 만물의 질서를 유지하지만, 생각하기는 주로 말하기를 통해 이뤄진다. 우리는 말을 할 필요가 있다. 기억하고 또 잊기 위해서다. 

인생은 단지 게임 한 판이 아니라 일련의 게임이다. 최고의 경기자는 한 게임의 승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초대를 받아 계속해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기고 지는 것은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건 게임을 어떻게 하는가야!"

보수주의가 나쁘지 않고, 창의적 변화 역시 나쁘지 않으며, 각각에는 고유한 위험이 있음을 명심하라.
규칙을 충실히 따라서 빛나는 본보기가 될 수 있을 때는 규칙을 따라라. 하지만 그 규칙이 큰 걸림돌이 되어 그 핵심 가치를 구현하지 못하게 할 때는 규칙을 깨뜨려라. 
규칙을 배우고 따름으로써 다른 사회 구성원과 조화를 이루는 것도 필요하지만, 규칙이 양심에 반할 때는 양심이 이끄는 판단, 통찰, 진리에 기대 진실을 말할 필요가 있다. 이 두 가지가 조합된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영웅'에게서 나타나는 완전한 인격의 특징이다. 

법칙2. 내가 누구일 수 있는지 상상하고, 그것을 목표로 삼아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모든 배움은 일종의 기억해내기라고 믿었다. 소크라테스에 따르면, 본질상 불멸하는 영혼은 아기로 태어나기 전에 모든 걸 알고 있었지만 태어나는 순간 다 잊어버리므로 삶의 경험을 통해 기억을 되살려야 한다. 이상하게 들릴지 몰라도 이 가설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이유는 실제로 우리의 능력 중 유전자 수준에서 동면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어떤 것을 겨냥하라. 현재 개념화할 수 있는 최고의 목표를 정하라. 그 목표를 향해 비틀대며 나아가라. 그 과정에서 당신의 실수와 오해를 외면하지 말고 똑바로 마주해 잘못을 바로잡아라. 당신의 이야기를 분명히 하라. 과거, 현재, 미래, 전부 중요하다. 걸어온 길을 지도에 표시하라.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당신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지금 당신이 어디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불확실성과 예측 불가능성, 혼돈에 빠지고 희망과 영감에 목이 마를 것이다. 

법칙3. 원치 않는 것을 안개 속에 묻어두지 마라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한 체하지 마라. 서로 협의해 적절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면 상의하라. 싸움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 순간에는 불쾌할지라도 낙타 등에 붙은 작은 지푸라기를 떼어내야 한다. 그렇게 작은 구멍에도 발을 잘못 들이면 추락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위험하더라도 말하는 편이 나은 순간에도 문제는 안개 속에 묻힌다. 진실을 안개에 묻어두기보다는 눈으로 확인하는 게 더 나은 이유는 적어도 위험을 미리 알아차리고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문제들은 모두 심리적인 것과 사실적인 것,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의 이상한 결합이다. 정말 위협적인가, 아니면 내가 무서워하는 걸까? 정말 아름다운가, 아니면 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걸까? 어떤 사람에게 화가 날 때 그 사람이 한 일 때문인가, 아니면 내가 자제심이 부족해서일까?

법칙4. 남들이 책임을 방치한 곳에 기회가 숨어 있음을 인식하라

직장을 포함해 어느 집단에서든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아무도 하지 않는 유용한 일을 찾아서 하라. 동료들보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하지만 당신의 삶을 망가뜨리지는 마라). 위험할 정도로 무질서하다면 체계를 세워라. 근무 시간에 일하는 척하는 대신 제대로 일하라. 마지막으로, 업계 또는 경쟁사들에 관해 더 많이 공부하라. 그러면 당신은 매우 가치 있는 사람, 핵심 인물이 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당신의 진가를 알아보고 인정하기 시작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질문이 고개를 든다. '정말로 믿음직스럽고 긍정적인 감정은 어디서 올까?' 바로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할 때다. 당신에게 어떤 목표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당신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 실행하고, 그 결과를 관찰한다. 바로 여기서 가장 믿음직스럽고 긍정적인 감정이 나온다.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